현재 상태
1층 종무소는 춥고 어두워 효율적인 종무 기능을 수행하기 어려운 부분이 많고, 신도 휴게공간은 창고처럼 사용되고 있습니다. 2층 다목적실은 수납공간 부재, 냉난방 설비 및 단열 기능 취약으로 템플스테이, 자향회, 합창단 등 잦은 쓰임의 비중에 비해 쾌적한 환경을 제공해주지 못하여 개선이 필요한 상태입니다.
공사 목적
현재 증심사 템플스테이 문화관은 2017년에 준공되어 활발히 운영되고 있습니다. 템플스테이 문화관은 숙박용도로 이용하기 때문에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기엔 한계가 있습니다. 이에, 취백루에 편의시설을 정비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수용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자 합니다.
공사 내용
1층 종무소는 답답한 벽을 없애고 유리창으로 변경해 누구나 볼 수 있는 개방적인 공간으로 변모할 예정입니다. 또한 효율적인 접수업무를 위해 접수창구를 전면 배치하고 신도분들이 접수하기 편하게 신발을 벗지 않는 환경을 조성할 것입니다. 사무공간은 뒤로 배치하고, 부족한 수납공간을 충분히 마련하여 탈의실로, 기존의 신도휴식공간이었던 곳을 북카페 스타일로 변경하여 회의 겸용으로 쓸 예정입니다.
2층 복합문화공간은 기존의 진입로를 새로 정비하여 데크를 설치할 예정입니다. 2층 공간을 자주 사용하는 자향회, 합창단을 위한 수납 공간을 마련하여 편의성을 제공하며, 템플스테이 프로그램 운영 시,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냉난방 설치 및 단열 정비도 할 예정입니다. 또한 나열되어 있던 책걸상을 수납하여 취백루의 장점인 넓은 공간을 충분히 이용할 계획입니다. 사무실 집기, 에어컨 등 그 외 필요한 물품은 화주를 받을 예정입니다.